타 시도 주택가격이 전라북도 주택가격에 미치는 전이효과와 대책

투기수요 차단 및 실수요 중심의 시장으로 유도하기 위한 정부의 수요억제 정책과 공급확대 정책에도 불구하고 주택가격은 매우 높은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 주택가격은 지역경제와 도민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주택가격을 입체적으로 분석하여 지역간 전이효과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지역간 전이효과가 큰 지역은 비정상적 충격이 발생할 때 이를 차단하고 전이효과가 낮은 지역에 대해서는 차별적 정책이 필요하다. 타 시도의 주택가격이 전라북도 주택가격에 미치는 전이효과를 살펴보고, 전북의 대응 방안을 제안한다.

주택정책; 주택가격; 주택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