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도로 여산휴게소 환승시설 도입 타당성 검토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상엽 | - |
dc.contributor.other | 박준태 | - |
dc.contributor.other | 이대성 | - |
dc.date.accessioned | 2022-06-30T07:11:31Z | - |
dc.date.available | 2022-06-30T07:11:31Z | - |
dc.date.issued | 2020-04-30 | - |
dc.identifier.isbn | 978-89-6612-391-9 (PDF) | - |
dc.identifier.other | 19JU30 | -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jthink.kr/handle/2016.oak/783 | - |
dc.description.abstract | ● 연구의 배경 ○ 국토교통부의 교통분야 주요 정책으로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 : 대중교통, 철도중심의 교통 SOC투자 추진 및 연계교통체계 구축 등 투자효율화」로 선정하여 추진 중에 있음 ○ 이 정책의 일환으로 고속도로휴게소에 대한 이용자편의를 증진시키고자 고속도로 휴게소 혁신 중장기 마스터플랜('18~'22)을 국토교통부와 도로공사에서 수립하였으며, 주요 실행과제로 휴게소 내에 환승시설을 도입하는 공공교통 허브 구축을 확대할 예정임 ○ 현재 환승시설을 운영하는 고속도로 휴게소는 호남선 정안휴게소, 영동선 횡성휴게소, 경부선 선산휴게소, 중부선 인삼랜드 휴게소 등 총 8개소가 설치되어 있음 ○ 하지만 전라북도에서 수도권과 대전 등으로 이동하는 고속버스의 주요 이동경로인 호남고속도로에는 환승시설을 갖춘 휴게소가 없는 상황으로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을 위해 환승시설의 도입이 필요함 ○ 여산휴게소의 경우 지리적으로 천안-논산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 익산포항선, 순천완주고속도로 등으로 분기 및 합류 위치에 있어 환승시설을 설치하기 적합한 위치에 있음 ● 연구의 목적 ○ 본 연구에서는 편안하고 수준 높은 대중교통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여산휴게소 내 환승시설 도입 타당성 검토하고 여산휴게소 환승시설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안을 하고자 함 | ko_KR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현황 분석 1. 일반현황 2. 도로 · 교통현황 3. 대중교통 현황 4. 환승휴게소 현황 5. 우수 휴게소 사례 분석 제3장 문헌 검토 1. 관련 계획 2. 관련 법규 3. 관련 지침 및 연구 제4장 환승시설 도입 타당성 분석 1. 수요예측 2. 타당성 검토 제5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 결론 2. 정책적 제언 부록 [부록 1] 고속버스 운행현황 [부록 2] 전라북도 시외버스 운행현황 [부록 3] 여산휴게소 확장 계획 | - |
dc.publisher | 전북연구원 | ko_KR |
dc.relation.ispartofseries | 정책연구;2020-PR-27 | - |
dc.title | 호남고속도로 여산휴게소 환승시설 도입 타당성 검토 | - |
dc.type | Book | ko_KR |
dc.subject.keyword | 고속도로 | - |
dc.subject.keyword | 대중교통 | - |
dc.subject.keyword | 고속버스 | - |
dc.subject.keyword | 교통수요 | - |
dc.subject.keyword | 교통정책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