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성서원원지」 (1884) 上

●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대한민국 9개 서원의 세계문화유산 등록으로 서원 · 향교 등 유교문화재 관심 고조 ○ 무성서원은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전북의 유일한 서원이나 서원의 연혁과 관련 고사, 운영 등을 밝힌 가장 기본 자료인 「무성서원원지」와 같은 자료는 번역되지 못함. 그 결과 각종 보고서 및 연구서 등에 잘못된 정보 수록 ○ 전북 지역은 서원과 관련된 기초연구가 빈약하여 연구 및 예산 지원 등에서 열세에 있음. 이러한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 전북 지역 서원 관련 자료를 수집 · 정리해야 하고, 그에 앞서 기존에 있는 자료를 정본화하고 역주하는 사업이 필요함 ○ 「무성서원원지」가 번역된다면 일반 시민, 연구자뿐만 아니라 정읍시와 전라북도, 문화재청 등에 올바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 ○ 「무성서원원지」는 크게 1884년 판본과 1930년 판본이 있음. 목활자본으로 9개 서원 가운데 가장 빨리 출간된 「무성서원원지」상(1884)의 해제 및 국역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