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성서원원지」 (1884) 下

●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무성서원은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전북의 유일한 서원이지만 가장 기본 자료인 『무성서원원지』가 번역되지 못함. 그 결과 각종 보고서 및 연구서 등에 오류가 많음 ○ 「무성서원원지」의 내용을 정확하게 고증하여 향후 연구 및 콘텐츠 자료로 활용 및 보존 ○ 무성서원은 '한국의 서원' 가운데 기초자료와 콘텐츠가 부족한 곳 ○ 무성서원 소재 콘텐츠 발굴을 통해 전북의 유일 사액서원을 대내외로 알리고 한국의 서원에 대한 사회적 관심 제고와 대중화에 기여 ○ 「무성서원원지」는 크게 1884년 판본과 1930년 판본이 있음. 목활자본으로 9개 서원 가운데 가장 빨리 출간된 「무성서원원지」상(1884)의 해제 및 국역 실시 ● 연구 기대효과 ○ 기초자료 번역을 통해 무성서원의 전통문화 자산 축적과 관심 고양 ○ 「무성서원원지」에 대한 번역과 책자 발간으로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 증진 ○ 번역서 출판으로 향후 전라유학진흥원 설립을 위한 국비 예산에 근거 자료로 제시 ○ 무성서원의 고전 유산이 다양한 현대적 콘텐츠로 개발된 결과 사회적 관심 및 저변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