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경제 시대, 지역주도 데이터 균형발전 이루자

In the era of the data economy, let's achieve locally led ‘balanced development’ in data industry

정부는 미래의 큰 자본으로 꼽히는 데이터의 수집 · 활용을 촉진시켜 데이터 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입법(데이터산업법, 산업디지털변환법 등)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국내 데이터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국내 데이터 산업에서 수도권의 비중이 80.9%를 차지하여 지역 간 불균형이 매우 높다. 데이터산업의 지역적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주요 지역을 중심으로 데이터산업의 국가균형발전정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전라북도 특화 산업의 디지털 전환 자원을 중심으로 지역주도 데이터산업의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한 방안을 제안한다.

데이터경제; 데이터산업; 공공데이터; 빅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