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산업단지 진흥 및 구조고도화 방안 연구

Competitiveness Assessment and Activation Plan of Industrial Complexes in Jeollabuk-do

● 연구 배경 ○ 산업단지는 산업시설과 이들의 산업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 시설이 체계적인 계획에 의해 집단화된 토지로서, 지난 50년간 우리나라 경제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 ○ 세계화 이후 급변하는 산업구조 변화와 제조혁신의 중요도가 증가하면서 정부는 제조거점인 산업단지의 물리적, 기능적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 ○ 전라북도의 산업단지는 90개로 지역경제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전북은 지역의 산업거점에 해당하는 산업단지의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노력해왔음 ○ 기존의 전라북도 산업단지 정책이 개별단지 중심의 단기적 지원에 한정되면서 주력산업 침체와 노후화, 산업 트렌드 변화 대응에 한계를 나타내고 있음 ○ 전라북도 산업경쟁력 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산업거점에 해당하는 산업단지의 종합적인 여건 진단과 체계적인 정책 방안 수립이 요구 ● 연구목적 ○ 본 연구는 전라북도 산업단지 여건을 산업, 사람, 공간적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산업단지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중장기 정책 방안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산업단지; 산업입지; 산업시설; 산업거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