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용 드론산업의 전북 여건과 육성방안

●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주로 군사 목적으로 사용된 드론이 농업용, 항공촬영과 레저, 물류 등 다양한 민간 분야로 활용 가능성이 점차 확대되면서 새로운 산업발전의 기회가 마련됨 ○ 민간분야에서 드론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이 논의되면서 드론산업 육성에 대한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관심도 고조되는 상황 ○ 전라북도는 최근 드론 전문기업 설립과 기업유치, 정부 시범사업 지정 등으로 농업용 드론에 특화된 산업육성 기대감이 형성된 상태임 ○ 따라서 전북이 농업용 드론산업의 허브로 자리맺김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정책방향과 육성방안 수립이 시급이 요구됨 ● 연구의 목적 ○ 본 연구는 전북이 드론산업 육성을 위해 방향을 어디로 설정하고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한 고찰로 산업시장 및 정책 동향을 살펴보고, 지역에서 특화하여 육성 타당한지, 그리고 기본적으로 추진해야 할 주요 사업은 무엇인지를 제시하는 것이 주된 목적임

드론; 농업용드론; 드론산업; 농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