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단위 사회적 농업 지원체계의 필요성 및 과제

The Necessity and Challenges of Social Farming Support System at a National Level

지난 6월 전라북도가 '농촌 경제·사회서비스 활성화 지원센터' 조성사업에 선정되면서 사회적 농업을 통해 농촌 취약계층(노인, 아동, 장애인 등)의 사회안전망을 강화할 수 있을 거라는 사회적 기대가 커지고 있다. 전라북도는 전국 105개 사회적 농장 중 가장 많은 사회적 농장(15개소)이 있는 지역으로, '지원센터' 설립을 통해 사회적 농업의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다. 전라북도에 설립될 '지원센터'는 국가 차원에서 사회적 농장주의 전문적인 교육과 농장 운영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사회적농업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의 사회적 농업 정책 성과와 실천체계를 살펴보고, 국가단위 사회적 농업 지원체계의 방향을 제안한다.

사회적농업; 사회서비스; 농촌사회; 사회적농장; 다기능농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