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여성인재 육성 및 활용방안 연구 : 과학기술분야를 중심으로

The Cultivation and Utilization of Female Human Resources in Jeollabuk-do

● 연구의 배경 ○ 전라북도의 미래 산업 발전을 위해 성별, 계층, 세대의 다양한 성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성평등한 일자리 생태계 구성이 요청되고, 최근 논의되는 기업의 ESG 기업의 비재무적인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말로 최근 지속가능성장 SDGs를 위한 기업의 노력으로 기업 평가의 요소이며, 최근 성평등에 주목하여, 젠더이슈를 재무 분석에 통합하여 투자결정을 개선하고, 여성의 기회와 고용의 불공정함을 개선한 한 '젠더관점투자' 역시 주목받고 있음 경영 윤리 실천에 참여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여성인재 발굴이 필요함 ○ 저출산 및 고령사회 진입으로 노동인구 감소에 따라 여성인재 양성 및 활용의 중요성이 지속 증가하고,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근로형태의 유연화는 여성의 일자리 기회를 확대 ○ 현재의 노동시장의 성별 격차가 새롭게 등장하는 영역에서 재생산되는 구조로 이어지지 않도록, 미래유망업종과 세대의 특성 분석을 통해 고용정책과 고용서비스 지원 사업에 대해 제언하고 더 많은 청년여성들이 좋은 일자리에 진입하고 원활한 고용이행을 통해 여성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함 ○ 과학기술분야에 진출한 여성들이 출산과 육아 등의 과정 속에서 경력을 유지할 수 있는 일·생활 균형제도, 여성과학기술인들의 전문직 진출을 돕기 위한 국내외 연구자 네트워크나 성장을 위한 제도 등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 연구 목적 ○ 여성과학기술인에 대한 육성 및 지원에 대해서는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고, 이에 따라 현재 제4차 여성과학기술인 육성·지원 기본계획(2019~2023년)이 시행 중임 ○ 국가의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계획에 부응하여 전라북도 과학기술 여성인재의 발굴 및 육성 방안을 제언함 ○ 현재 실행되고 있는 여성과학기술인 관련 정책 및 현황을 통해 전라북도 지역의 특성을 분석하고, 지역 특성에 따른 여성과학기술인 활용 방안 및 전략을 제언함 ○ 여성과학기술인 지원정책은 '과학기술인재 정책'이면서, 동시에 '여성정책', '노동정책'의 다면적 특성을 가지므로, 기술경쟁력 발굴, 인재다양성 확대, 소수자에 대한 인식개선, 일·가정 양립, 고용환경 개선 등 다양한 담담부서와의의 협업과 연대를 바탕으로 사업이 추진될 필요가 있음

여성인력; 여성인재; 여성과학인; 노동인구; 여성일자리; 노동시장; 과학기술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