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농촌 활성화를 위한 관계인구의 개념과 정책과제

The policies of relational population for revitalizing Jeollabuk-do rural areas

고령화·과소화가 진행되는 농촌지역의 발전 잠재력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으나, 코로나19 확산 이후 도시민의 귀농귀촌과 농촌관광 참여 의향이 이전보다 증가하며 농촌은 새로운 주거·여가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와 함께, 다양한 방식으로 농촌지역과의 관계를 맺고 교류하는 도시인구에 관심을 가지고, 이들 인구를 통한 농산어촌 활성화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심각한 고령화·과소화와 청년 유출이 진행되고 있는 전라북도 농촌의 인구를 증가시키기 위한 관계인구 확보 전략이 마련되어야 하며, 귀농귀촌, 관광, 일자리, 체험 등으로 도시민의 전라북도 농촌 유입이 농촌지역과 경제를 활성화 할 수 있는 인구정책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관계인구; 농촌인구; 인구감소; 고령화; 인구소멸; 도농교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