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스마트수변도시를 명품건축도시로

Make Saemangeum Smart Waterfront City an Architectural Masterpiece City

새만금개발의 선도사업으로 추진되는 스마트수변도시는 '수변', '친환경', '스마트'를 주제로 개발하여 2.5만 명이 거주하게 될 자족도시로서, 2024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조성사업이 진행 중이다. 스마트수변도시는 새만금 신항만과 신공항을 통해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새만금에 대한 첫인상을 주는 관문이다. 각종 도시계획 및 건축 관련 규제가 많은 기존 도시와는 달리 공유수면 매립을 통해 새롭게 조성되는 토지에 개발되는 스마트수변도시는 주변지역과의 관계에서 제약 없이 자유로운 개발이 가능한 장점을 활용하여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도시로 조성되어야 한다. '건축디자인 가이드라인' 마련, '도시혁신계획구역' 지정 등 새만금 명품건축도시 개발 방안을 제안한다.

새만금; 수변도시; 도시계획; 랜드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