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중장기 경제 정책 수립 방안 연구 Ⅱ : 제1편 전북 14개 시군 단위 산업연관표 작성

Formulating a Mid- to Long-Term Economic Policy for Jeollabuk-do Ⅱ : Part 1. Creating an Inter-Industry Relations Table for 14 Cities and Counties in Jeollabuk-do

● 연구 배경 및 목적 ○ 전라북도는 2010년대 중반 군산시를 중심으로 대기업 철수 및 주력산업 침체로 경제적 위기를 겪었으며, 이에 대한 선행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시스템 구축으로 지역의 경제 구조를 분석하고 경제적, 산업적 충격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파악하여 이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정책 지원을 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지금까지 전라북도는 경제 규모가 작고 지역 통계 취득의 어려움 등으로 지역 단위의 분석 모형을 개발하지 못하였고 전국 단위의 모형을 전라북도에 적용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파악할 수 있는 정도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전라북도 시군 단위의 산업 구조를 파악하고 경제적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경제 모형을 탐색하고 해당 경제 모형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산업연관표; 산업구조; 경제구조; 경제분석; 경제모형; 지역경제; 지역산업; 산업위기; 경제위기; 고용위기; 경제정책; 고용정책; 고용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