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형 투포트 전략을 통한 항만물류서비스 특성화 제안

Study on Specialization of Jeollabuk-do Port Logistics Services

항만은 수출입 산업의 글로벌 물류거점으로 전국에 31개의 무역항이 운영되고 있으며, 지역산업과 국가균형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서비스 영역의 특성화·전문화가 필요하다. "항만물류특성화"는 집중적인 자원 투자를 통해 비용절감, 서비스 품질 제고 효과를 달성할 수 있는 항만서비스를 의미하며, 항만의 입지, 인프라 특성, 배후 산업단지 여건 등을 반영하여 해양수산부는 전국항만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전라북도 항만물류서비스산업 한계극복을 위한 근본적 대응이 필요하며, 전북형 투포트 전략을 통한 항만물류서비스 특성화 방안을 제안한다.

물류; 물류산업; 물류서비스; 항만; 군산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