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성장 잠재력 측정 연구

● 연구배경 ○ 전북은 경제성장률의 지속적 하락으로 경기침체(Recession: 2%미만 경제성장)가 가시화될 전망이며 GM 사태로 인해 (-) 성장률도 걱정해야 함 ○ 전북은 경제성장률 제고 위한 총합적 노력이 필요한 상태로 전북 경제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성장잠재력 향상을 위한 경제시스템 이해 필요 ○ 일반적으로 잠재성장률은 경제성장률과 비슷한 흐름을 나타내며, 국가 및 지역 경제의 기초체력인 성장 잠재력을 의미. 따라서 지역의 경제성장을 위한 경제정책 설정을 위해서는 잠재성장률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 ○ 잠재성장률은 비관측인자(unobservable factor)라는 점에서 이를 직접적으로 확인이 불가능하고 추정해야 함. 따라서 잠재성장률의 추정은 불확실성이 포함되어 있음. 결국 잠재성장률 추정에 있어 중요한 것은 이러한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선정하는 것임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라북도 잠재성장률을 추정하기 위하여 DSGE 모형을 이용함. 이는 다양한 외생적 충격을 설정하여 외생적 충격이 잠재성장률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분석할 수 있으며, 향후 잠재 지역내총생산(Potential GRDP)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임 ● 연구의 목적 ○ 첫째, DSGE 모형을 활용하여 지역차원의 잠재성장모형을 구축하는 것임 ○ 둘째, 전라북도 지역내총생산 갭(GRDP gap)을 추정하고, 전라북도 지역내총생산(GRDP) 성장률에 대한 외생적 충격의 영향을 분석함

성장률; 경제성장률; 잠재성장률; 성장잠재력; DSGE; 지역내총생산; GRD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