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활력과 혁신역량을 키우는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의 성과확산 방안

Measures to spread the results of the 'Rural New Vitality Plus Project'

농림축산식품부는 2018년부터 '6차산업·향토산업·신활력사업' 등 정책지원으로 축적된 지역자산과 지역조직을 활용해 농촌활력을 도모하고자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을 시행하고 있음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은 유무형의 지역자원과 자생적 민간조직을 활용하여 지역이 기획한 창의적 사업을 지원하여 농촌사회가 자립적인 성장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그러나 정책사업이 끝나고 나면 혁신과 활력의 역량을 키웠던 실행주체(사업조직)이 해산되거나 활동이 유야무야되어 소중한 정책사업 성과가 유지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음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의 지원기간(4년)이 지역별로 순차적으로 도래하는 시점에서 농촌활력 활동 역량을 지속시키는 방안을 지역차원에서 준비하고 마련해 나가야 하겠음

농촌사회; 농촌활력; 특화산업; 사회적경제;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