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문화예술교육 지원방안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장세길 | - |
dc.contributor.other | 신지원 | - |
dc.contributor.other | 김수지 | - |
dc.contributor.other | 조현성 | - |
dc.date.accessioned | 2023-02-22T04:45:28Z | - |
dc.date.available | 2023-02-22T04:45:28Z | - |
dc.date.issued | 2022-10-31 | - |
dc.identifier.isbn | 978-89-6612-704-1 (PDF) | - |
dc.identifier.other | 22JU17 | -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jthink.kr/handle/2016.oak/907 | - |
dc.description.abstract | ● 연구배경 ○ 「문화예술교육지원법」(제6조)에 따른 제1차 전라북도 문화예술교육계획(2018~2022)이 2022년에 종료됨에 따라 과제별 이행현황을 점검하고, 코로나 팬데믹 이후 환경 변화를 고려한 차기 전북계획(2023~2027)을 수립하여야 함 ○ 제1차 전북계획 수립에서도 그랬으나, 갈수록 중요한 '지역' 주민의 수요와 요구, '지역' 현장 의견이 중요해짐. 제2차 전북계획에 더 많은 의견이 반영되도록 상향식 계획수립을 설계하고 실효성이 큰 과제를 발굴하여야 함 ○ 자치와 분권에 따라 문화예술교육 사업이 지역으로 대부분 이양되었음. 전라북도가 과거 문화체육관광부가 담당하던 정책개발과 사업기획을 담당해야 함. 또 기초지자체에 사업을 제공하던 수준에서 진흥을 선도해야 하는 역할도 주어짐 ○ 달라진 환경과 확장된 역할에 맞춘 새로운 정책기반이 필요함. 문화자치 핵심요소(제도, 재정, 추진체계와 자치역량)에 따라 문화예술교육 자치기반을 점검하고, 광역 단위에서 필요한 요소별 전략과 과제를 계획에 담아야 함 ● 연구목적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전담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연구기관)은 공동으로 제2차 문화예술교육지원 종합계획을 상향식으로 수립하는 절차를 진행 중임 ○ 제2차 전북계획에는 제1차 전북계획을 평가하고 정부의 재2차 계획 방향을 적용하여 전략과 과제를 도출하는 과정이 필요함.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제2차 종합계획 수립 절차에 따른 결과에 대응하면서 현장 의견을 반영하여 제2차 전북계획의 방향과 전략과 추진과제를 수립하는 기초 정보를 제공하고자 함 ○ 즉 이 연구는 전라북도가 제2차 전북계획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방향과 참조할 과제를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음 | ko_KR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과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체계 제2장 환경 분석 1. 제1차 전북계획 이행점검 2. 정부 정책과 제2차 종합계획 방향 3. 문화예술교육 관련 지역 여건 제3장 계획 방향 설정 1. 제2차 전북계획의 수립 방향 2. 제2차 전북계획의 방향과 전략 제4장 문화예술교육 지원과제 1. 지역화 기반 강화 2. 참여 확대와 고도화 3. 사회적 가치 창출 제5장 결론 1. 연구 요약 2. 정책 제언 참고문헌 부록 | - |
dc.publisher | 전북연구원 | ko_KR |
dc.relation.ispartofseries | 정책연구;2022-27 | - |
dc.title | 전라북도 문화예술교육 지원방안 연구 | ko_KR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Culture and Arts Education Support Measures for Jeollabuk-do | ko_KR |
dc.type | Book | ko_KR |
dc.subject.keyword | 문화교육 | - |
dc.subject.keyword | 예술교육 | - |
dc.subject.keyword | 문화예술교육 | - |
dc.subject.keyword | 문화자치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