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주력산업생태계 경쟁력 진단과 중장기 발전방향 : 재생에너지산업

Analysis of the ecosystem edge of Jeonbuk's key industriesand mid-to-long-term policy implications for sustainable growthin the region’s renewable energy industry

● 연구 배경 및 목적 ○ 전북을 포함한 광역지자체는 지역산업진흥계획과 지역혁신성장계획 등을 수립하고 있으나, 계획수립이 연 단위로 이루어지고 계획의 범위도 5년 이내로 설정됨에 따라 중장기 관점에서 방향을 점검하고 수립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지역산업을 하나의 틀 속에서 종합적으로 다루다보니 개별 산업이 지니고 있는 특성이 충분하게 반영되지 못하는 한계가 있음 ○ 전라북도 주력산업의 정책방향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지역 단위에서 주력산업별 특성을 세밀히 살피고, 산업별 성장경로, 클러스터 여건 등을 차별적으로 살펴보는 분석과 분석결과에 대한 개선사항 등에 대한 제시가 필요함 ● 연구목적 ○ 본 연구는 전라북도 주력산업 중 에너지전환, 그린뉴딜, 새만금 재생에너지 등으로 많은 정책적 관심을 받고 있는 재생에너지산업에 대해 전북의 생태계 및 클러스터 여건, 그리고 향후 중장기적 육성방향 등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함 ○ 재생에너지산업의 단위 국비사업 유치를 위한 단기적 분석이 아니라 전북 재생에너지산업의 실태와 여건을 진단하고,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향후의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스마트 특성화 관점의 연구라는 점에서 차별성을 지님 ○ 기존의 산업연구는 다양한 기업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한다는 측면에서 설문조사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도내 재생에너지 기업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전북의 산업생태계에 대한 의견을 보다 심층적으로 파악하고자 함

지역산업; 주력산업; 재생에너지; 에너지산업; 산업생태계; 산업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