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육성 전략 연구

A Study on Strategy for Fostering the Digital Healthcare Industry in Jeonbuk

● 연구의 배경 ○ 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AI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보건·의료분야에 접목됨에 따라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이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주요 선진국들은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을 차세대 신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음 ○ 우리나라 정부도 헬스케어 산업과 ICT 융합을 촉진하고 산업구조 전환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계획을 추진하고 있음 ○ 전라북도는 첨단 의료기기 기술과 의료시설 등을 바탕으로 도민경제를 부흥시키기 위해 첨단의료산업 기반 구축 등을 주요 과제로 선정하였음 ● 연구의 목적 ○ 전라북도의 산업기반과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핵심 전략 마련이 요구됨 ○ 따라서 본 연구는 전라북도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육성을 위한 핵심 전략과 추진과제 발굴을 통해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을 전라북도의 신성장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함

헬스케어; 헬스케어산업; 의료산업; 보건의료; 의료기기; 의료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