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형 젠더거버넌스 기본 구상 및 활성화 방안

Designing Gender Governance in Jeonbuk: Development of a Framework and Strategies

● 연구 배경 및 목적 ○ 지방분권이 강조되는 시기에 지역의 상황과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와 요구를 반영한 행정 실천의 중요성이 증대 ○ 전라북도는 청년 여성의 인구 유출률이 매우 높고, 여성 대표성 등의 지역성평등 지수가 낮은 지역으로, 전북지역의 성평등 문화를 확산하고, 여성들의 정치사회적 참여를 진작시켜야 할 필요에 따라, 젠더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운영할 필요가 더욱 강조 ○ 젠더거버넌스의 구축은 여성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의 정치, 경제, 사회 영역에서의 지위와 역량 향상과 의사결정에 있어서 동등한 권한을 확대하는 기반 마련 기대 ○ 젠더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행정과 의회, 시민사회/여성단체, 학계, 경제계, 언론 등 지역의 기관 및 단체와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한 협력체계 방안을 제언

젠더거버넌스; 성평등; 성주류화; 양성평등; 여성운동; 여성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