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주거지 관리 방향 설정을 위한 주거지 특성 분석 연구

Study on the Analysis of Residential Characteristics in Jeollabuk-do for Setting the Direction of Residential Area Management

● 연구 배경 및 목적 ○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와 사회경제적 불확실성 증가하면서 외부충격을 극복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리질리언스(회복력)의 개념이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음 ○ 도시계획분야에서도 도시회복력이라는 개념이 도입되었고, 도시에서 나타나는 도시문제를 도시회복력 관점에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음 ○ 전국 대도시의 경우는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주거지 특성을 분석하여 정비사업을 통한 체계적인 주거지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전북에서는 전주시를 제외한 시군에서 계획적인 주거지 관리 없는 실정임 ○ 고령화 및 주택의 노후 등 주거지에 발생하는 사회적 여건에 대응하여 주거지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주거지관리가 필요함 ○ 주거지 관리를 위해서는 주거지 특성을 파악하고, 특성에 따른 주거지 유형에 따른 관리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도시계획; 주거환경; 생활환경; 주거지; 도시회복력; 노후주택; 도시문제; 공간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