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형 AI 시대, 스마트행정 구현을 위한 전북도 활용 방안

Directions for the Utilization of Jeollabuk-do to Realize Smart Administration in the Era of Conversational AI

대화형 AI(인공지능)는 2022년 오픈AI(OpenAI)에서 ChatGPT를 출시시킨 이후 구글, 카카오, 네이버 등이 자체 AI 모델을 개발, 출시가 진행 중이다. 특히 ChatGPT의 놀라운 성능이 확인됨에 따라 최근 기업, 정부, 지자체 등에서는 그 활용법과 사용 시 주의사항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상태이다.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대화형 AI에 대한 지자체별 활용 사례, 정부정책 방향 등을 검토하고, 전북도의 5대 도정 분야별 대화형 AI 활용 방안을 제안한다.

대화명 AI; 생성형 AI; 인공지능; ChatGPT; GPT; 행정서비스; 스마트행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