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일록」을 통해 본 영남 선비 류휴목의 호남 체류기

「호남일록(湖南日錄)」은 류휴목(柳烋睦, 1843~1898)이 1864년 11월 13일부터 1865년 7월 15일까지 기록한 일기이다. 이때 류휴목은 막 관례(冠禮)를 마친 21세 의 청년이었다. 영남 상주에 사는 청년이 호남 남원의 고모가를 방문해 약 9개월 동안 체류하며 보고 들은 것을 매우 상세하게 기록한 일기이기에, 단면적이기는 해 도 당시 영?호남의 교류의 미시적 실상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유용한 자료라고 할 수 있다. 「호남일록」을 기록한 류휴목은 서애 류성룡의 후손으로 상주 우천파 파조인 류 진의 8대손이다. 19세기에 접어들면서 류심춘?류후조?류주목으로 이어지는 우천 파 종가(宗家)의 3대가 학행으로 다시 명성을 구축했고, 더불어 류후조가 영남 남 인으로서 흥선대원군의 지원에 힙입어 중앙에서 여러 요직들을 거치고 있었기 때 문에 당대의 많은 인물들이 상주의 풍산류씨 우천파 문중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이러한 문중의 일원이면서 또 계당 류주목의 문하생이었기 때문에 류휴목이 호남을 방문했을 때 그 지역의 사람들이 높은 관심을 보이며 날마다 찾아와 대화를 나누려 했다. 류휴목 집안이 남원의 안동권씨가와 혼인을 했던 배경에는 류심춘이 장 수현감을 류후조가 장흥부사를 지냈던 이력이 깊이 작용했다. 이를 계기로 두 가문 은 교류 네트워크를 구축했고, 동시에 안동권씨가의 혼맥을 토대로 그 범위를 확장 할 수 있었는데 대표적인 가문이 윤선도의 후손인 해남윤씨가였다. 「호남일록」에 담겨 있는 영남과 호남의 교류 양상은 영남 남인 가문과 호남 남 인 가문의 직접적인 인적 교류라는 뿌리를 기반으로 지역의 역사와 당시 이슈들에 대한 정보 교환이 줄기를 이루고 나아가 공통 관심사에 대한 정서적 교감이 가지 를 이룬다. 마지막으로 개인의 일기라는 속성 때문에 영남에서 온 20세 청년 류휴 목의 시선과 생각이 잎을 형성하는 것으로 완성된다. 류휴목이 쓴 호남의 이야기는 직접적으로 경험하거나 의식적으로 찾아다닌 것이 아니라 자신을 만나기 위해 고모가를 방문했던 인물들이 전해주는 것이었다. 그들과 류휴목이 나눈 대화는 지역의 역사와 학문 그리고 당대 이슈까지 그 범위가 다양했을 뿐 아니라 폭도 넓었다. 「호남일록」의 기록을 따라가다 보면 영남 남인과 호남 남인 사이에 형성된 연대감이 뚜렷하게 드러나기도 하지만 지역에 따른 시각과 이해의 차이도 분명하게 있음을 감지할 수 있다. 또한 정보를 비롯해 인적 물적 교류도 쉽지 않은 시대였으므로 이로 인해 여러 가지 측면에서 소통이 원활하지 않았음도 확연하 게 나타난다. 비교적 길지 않은 시간의 일기임에도 불구하고 「호남일록」의 내용이 적지 않은 관계로 이러한 사례들을 낱낱이 거론하지 못하고 기록 초반에 나타나는 대표적 사례만 추출한 것은 현재로서 남은 과제라고 하겠다.

류휴목; 류심춘; 류후조; 호남일록; 상주 풍산류씨; 남원 안동권씨; 해남 해남윤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