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물류DB 구축방안 구상용역

? 과업의 목적 ○ ?전라북도 물류기본계획(2016~2015)?에서 제안한 핵심과업 중 ‘ICT 융합 기반 물류표준화 및 정보화’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전라북도 물류 DB 구축”의 필요성을 검토함 - 전라북도 지역 물류 DB 구축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구축방법 및 운영방안을 제안함 - 전라북도 지역 물류 DB 구축될 경우 활용방안을 제안함 ○ 전라북도 지역 물류 DB 구축 방안 및 운영방안, 활용방안 등은 “전라북도 물류 DB 구축방안 구상용역”의 과업 지시에서 구체적으로 열거한 사항 중심으로 조사함 ○ 본 연구용역의 과업 지시는 크게 5개의 내용으로 구성됨 ­ - 첫째, 물류 통계현황 조사방법 및 분석체계 정립 ­ - 둘째, 물류 실태조사 시행방안(조사대상, 항목, 방법 등) 정립 ­ - 셋째, 물류 DB 구축 및 시스템 설계방안 정립 ­ - 넷째, 물류 DB 통합관리 운영방안(조직, 인력, 예산) 정립 ­ - 다섯째, 물류 DB의 정책적 활용방안(정책지표 개발 등) 정립 ○ 위 다섯 가지의 지시 사항 중심으로 검토를 하였으며, 본 과업은 구상용역이기 때문에 기초 데이터가 없는 상황에서 가능성을 중심으로 “전라북도 물류 DB 구축 및 운영방안, 정책적 활용방안 등”을 제안하였음 ­ - 지역 물류 DB 구축의 필요성, 활용 가능성 등은 현재 지역 물류 DB가 없기 때문에 생기는 한계점으로 설명이 가능함 ­ - 구체적인 물류 DB 구성방법, 운영방법, 조직구성, 필요예산, 정책적 활용방법 등은 이용자 및 관계 당사자의 수요조사를 실시한 후에 확정할 수 있음 ­ - 본 용역은 구상용역이기 때문에 실제로 지역 물류 DB 구축을 결정할 경우 반드시 수요조사를 실시해야 함 ○ 전라북도 물류 DB 구축은 물류 관련 종사자, 화주, 정책 담당자, 연구자, 도민 등이 필요로 하고, 구축될 경우 자주 활용할 수 있다는 가정에서 당위성을 찾을 수 있음 - 지역 물류 DB에 대한 지역 물류 관계자, 본원적 수요를 창출하는 화주, 정책 담당자, 연구자, 도민 등 다양한 집단으로 표본을 구성하여 필요성, 항목, 우선순위 등 구체적인 수요조사를 토대로 추진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