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전라북도 건축기본계획

● 배경 및 필요성 ○ 제1차 전라북도 건축기본계획(2012∼2017) 사업기간이 완료됨에 따라 향후 5년간 전라북도 건축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새로운 프레임 설정 - 제2차 건축정책기본계획(2016∼2020), 시·군별 건축·도시계획 등 상·하위 관련 계획과 연계성 확보 ○ 대내·외 여건 변화를 반영한 광역건축정책의 연속성 확보 수립 필요 - 전라북도 건축 전반에 대한 진단, 최근 건축현황 및 지역여건 등의 변화에 따른 전라북도 건축정책 방향 재점검 및 핵심과제 도출 필요 ● 목적 ○ 전라북도 건축정책 추진을 위한 방향 및 전략 제시 - 관련계획 및 사업이 중복 투자되지 않도록 하고, 전략에 따른 세부적인 실천과제를 추진해 지역의 건축·도시환경에 대한 공공성 구현 ○ 전북 건축의 경쟁력 향상을 통한 지역발전 선도 - 지역 환경 및 사회 · 경제 · 문화적 실정에 부합하는 건축정책을 수립하여 지속가능한 건축문화의 진흥을 위한 비전 공유 - 지역의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고유의 특색을 지닌 건축문화·자산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산업·관광 활성화의 기반 제공 ○ 지역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실천적 계획 수립 - 전라북도 건축문화 전반에 대한 기초자료 제공 및 대내·외 여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건축정책의 방향 및 실천과제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