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완주 통합, 더 이상 미룰 수 없다

○ 시·군통합기준을 적용할 경우 익산을 제외하고 모든 지역에 포함되며, 전주와 완주는 가장 확실한 통합대상지역으로 포함될 가능성이 높음

○ 통합기준은 7개기준 9개세부기준 11개세부지표로 구성되어 있음. 기준을 적용하여 통합대상 지역을 선정하는 방안은 현재 두 가지로 논의되고 있음. 첫째, 상대방이 있는 기준과 자족성이 부족한 지역으로 선정하는 방안 둘째, 어느 하나의 기준이 적용될 경우 통합대상으로 선정하는 방안임. 모든 통합 기준에서 공통적으로 가장 포함되는 대상 지역은 전주와 완주임

○ 전주와 완주 통합 논의는 1992년부터 현재까지 무려 18년 동안 다양하게 이루어졌음. 2009년 통합 실패이후 지방행정체제개편위의 본격 활동으로 인해 통합 논의가 다시 수면으로 부상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