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필수업무 종사자 실태조사 및 지원계획 수립 연구

키워드 필수업무, 필수노동자, 재난관리, 노동환경, 근로환경, 처우개선

○ 코로나19와 같은 재난상황 등에서 사회기능 유지를 위해 업무를 수행하는 분야별 세부직종을 파악하고, 필수업무 및 종사자의 범위를 설정하는 합리적 기준 마련 필요

○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외에도 태풍, 홍수, 지진, 산불 등 발생빈도와 가능성이 높은 재난상황 시 업무량 증가에 따른 과로 및 고용불안정 등 보호?지원이 필요한 종사자를 위해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에 따른 현장체감형 지원계획 수립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