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관광개발사업 발굴 및 역사 문화자원 관광벨트화 용역

키워드 관광산업, 관광도시, 관광상품, 문화자원, 역사자원, 관광자원, 정읍시

○ 국내·외 관광시장은 코로나19로 심각한 타격을 입었으며, 일상 회복과 관광시장의 정상화 추진을 위해 지역관광 인프라 조성과 관광 서비스 체계 혁신 등의 단계적 정책을 추진하고 있음

○ 정부 정책 및 환경변화에 따라 지역 간 관광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며 관광산업은 지속적으로 지역경제의 견인과 활성화를 위해 중요한 토대가 될 것으로 보임. 따라서 관광트렌드를 반영한 지역의 선도적 대응이 필요함

○ 정읍시의 경우 지역의 대표명소인 내장산 국립공원과 뛰어난 자연환경, 역사문화적 자원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지속적인 정책을 추진 중에 있지만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부합한 대표 콘텐츠와 새로운 관광트렌드가 접목된 정책 실행이 다소 미흡한 실정임

● 계획목적

○ 본 연구에서는 정읍시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영역에서의 관광자원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자원 간 연계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특히 정읍시의 경우 생태관광의 거점역할을 할 수 있는 자연생태자원이 풍부하며, 세계문화유산적 가치를 인정받은 다양한 역사적 자원이 분포되어 있다는 강점이 있으므로 주요 관광트렌드와 사회적 가치가 반영된 연계전략 수립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이와 관련한 재원 확보방안을 제시함

○ 또한 기 수립된 정책 중 지속적인 지원과 심화 전략이 필요한 사업을 분석하고 지자체 간 유사·중복 사업 사례들을 구분하여 새로운 관광코스를 발굴함. 따라서 본 계획을 통해 정읍시의 지역성장·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고 궁극적으로 지역관광 경쟁력 제고 및 체류형 관광도시를 구축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