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의 의미와 활용전략

키워드 세계유산, 가야고분군, 유네스코, 전북가야, 장수가야, 운봉가야, 문화유산

Abstract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가 오는 9월 10일에서 25일까지 16일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기간 중 가야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가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세계유산은 세계유산위원회가 인류 전체를 위해 보호되어야 할 현저한 가치가 있다고 인정한 유산으로 세계유산은 한 국가의 문화 수준을 가늠하는 척도이기다 하다.

세계유산 등재에 따른 직간접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가야문명의 브랜드 가치 확보 방안으로 장수가야 문화유산의 세계유산 확장등재, 철 테마 국립박물관 건립, 가야 봉수 에코뮤지엄 조성, 유네스코 루리티지(RURITAGE)프로젝트 추진 등 활용전략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