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지자체 온실가스 배출특성 분석 및 탄소중립 전략 연구

키워드 온실가스, 탄소중립, 탄소배출, 기후위기, 기후변화, 녹색성장

● 연구 배경 및 목적

○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 시행으로 기후위기 및 탄소중립 정책의 실질적 이행 주체이자, 경제·사회·생활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공간으로서 광역 및 기초지자체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 전라북도는 경제 및 산업적 여건, 지형적 특성 등 지역별 편차가 큰 14개 시·군으로 구성되어 있어 시·군별 특성이 반영된 온실가스 배출특성에 대한 분석, 사례 조사 및 탄소중립 핵심 전략설정 등 기초연구가 필요하다.

○ 본 연구는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GIR) 자료를 기반으로 전라북도 14개 시·군의 지역특성과 온실가스 배출특성을 분석하여 기초지자체 특성에 따른 유형을 구분하고, 국가 기본계획과 타 지자체의 온실가스 감축정책 등의 사례분석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 유형별 전략 및 기본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유형별 중점 배출특성 분석결과에 기반하여 기초지자체 맞춤형 탄소중립 정책사업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