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후백제 관련 역사문화자원 기초자료 집성 및 활성화 방안 연구

Study on Collecting Basic Data and Revitalizing on Historical and Cultural Resources Related to Later Baekje in Jeollabuk-do

● 연구 배경 및 목적 ○ 대중과의 공감을 기반으로 한 활용으로의 전환이 중심이 되는 문화재 정책동향에 발맞춘 전북지역 역사문화자원의 활성화 방안 모색 ○ 지역 정체성 정립과 연계된 지역 역사문화자원의 가치와 향후 미래 먹거리(경제적 가치 창출) 방안 모색 ○ 전북 지정문화재 1,000건 시대의 개막과 궤를 함께하는 후속 활성화 방안 모색 ○ 역사문화권 정비법 내 ‘후백제역사문화권’ 설정에 따른 전북 후백제 관련 역사문화자원의 현황파악과 향후 활용방안의 모색 ○ 본 연구는 문화재의 역사적 가치에 대한 연구성과가 적극적으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는 기반마련과 함께 이러한 정책이 대중들을 위한 활용방안으로 확장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구축하고자 함

문화자원; 문화재; 지방문화재; 지정문화재; 문화유산; 문화산업; 역사문화; 역사자원; 후백제; 후백제역사문화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