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지적 관점의 전북 청년정책 진단 및 개선방안 연구 : 정책모니터링 운영 중심

키워드 청년정책, 청년인구, 청년문제, 성인지, 성별영향평가, 젠더

● 연구 배경

○ 전북 청년인구의 타 시도로 지속 유출 방지를 위해 청년 살기 좋은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정책적·예산적 지원을 양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나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다.

○ 전북 청년인구 중 청년여성의 타 시도로의 유출이 상대적으로 많고, 청년인구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 등을 고려한다면, 전북 청년정책 수립·추진 시 성인지적 관점의 정책적 반영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리고 청년정책 수혜자 입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 개선으로 정책적 체감도 제고 또한 필요하다.

● 연구목적

○ 본 연구는 전북 2023년 청년정책(3개분야 중심)을 청년 수요 기반의 성인지적 관점에서 분석·진단하여 성 형평성을 높이고 정책 체감도를 높일 수 있는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성별영향평가, 성별요구도 분석, 청년 주도의 청년정책 평가·모니터링, 그리고 심층면접을 통해 청년 당사자의 정책 수요에 대한 목소리를 반영한 청년정책 개선안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