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업의 배경 및 목적
○ 서해안과 남해안을 연결하는 국도 77호선의 유일한 단절 구간인 관광형 노을대교(고창 해리~부안 변산) 건설이 확정됨
○ 노을대교는 단절된 국도 77호선을 연결하여 서해안 권역의 연대·협력 촉진할 수 있는 전북도민의 염원 사업임
○ 노을대교는 2001년 국도로 지정된 후 2005년 기본설계를 완료하였으나, 실시설계는 경제성 부족으로 인해 20여 년간 추진이 지연됨
○ 노을대교는 제5차 국토종합계획 및 서남해안 종합발전계획 등에 반영, 대선공약 사업 반영 등 국가적으로도 필요한 사업으로 조속한 사업 시행이 요구되고 있으며, 전북도민의 염원을 담아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에 반영되었음
○ 매년 600여만 명이 고창 선운산 도립공원과 람사르 습지 등 생물자원을 찾는 세계적인 생태문화거점인 상황에서 해상교량 노을대교와 연동하여 대죽도(노을)-갯벌체험 마을-조류 서식지 등을 연계한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개발 사업 추진이 필요함
○ 노을대교 건립에 따른 주변 관광자원과의 연계 및 새로운 자원발굴을 통해 미래 먹거리인 에너지 자원과 관광활성화 방안 마련 연구 용역을 추진하고자 함
목차
Ⅰ. 과업의 개요
Ⅱ. 여건분석
Ⅲ. 기본구상
Ⅳ. 부문별 사업계획
Ⅴ. 집행 및 관리계획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