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 청년 인구 확대 방안: 청년 여성을 중심으로

키워드 청년인구, 인구유출, 인구정책, 청년정책, 청년여성, 지방소멸

Abstract

전북특별자치도는 저출생·고령화와 청년인구 유출로 인해 지방소멸 위험이 커지고 있으며, 특히 청년 여성 비율이 전국 평균보다 낮아 이와 관련된 사회적 요인 분석과 해결이 시급하다.

청년 여성의 지역 정주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일자리 조성에 그치지 않고, 청년들이 실제로 살고 싶어 하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전북의 고유 매력을 살린 지역 브랜딩을 창출·강화하고, 커뮤니티 활성화와 지역 특색을 반영한 창업 지원 및 활동 지원을 통해 청년 유입을 위한 유인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전북특별자치도는 청년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설계하고, 특히 청년 여성의 역량 강화와 정주 여건 개선을 통해 지역의 지속가능성을 높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