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차 생산 1번지 전라북도, 상용차 자율주행 인프라 조성 과제

키워드 상용차, 자율주행, 자동차부품, 전장산업

○ 이같은 동향을 비추어 볼 때 전라북도는 자율주행 자동차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하여 공간 특성을 활용한 실증 다각화,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제조와 서비스분야에 있어 연구개발 촉진, 경험관리와 사용자 참여를 통한 기술수용성 제고 등의 방향에서 세부전략이 필요

○ 첫째, 도내 공간 특성을 활용한 다양한 실증테스트 환경 조성이 필요함. 이를 위해 새만금을 활용해 개방형 자율주행 실증기반(시험장)을 구축하고, 새만금 인근에의 고속도로와 일반도로를 상용차 자율주행 시험운행 도로로 지정하여, 현재 구축 중인 상용차부품주행시험장과 함께 국가 자율주행 실증 클러스터로 확장시켜 나가야함

○ 둘째 , 연구개발 촉진을 위 한 제조와 서비스혁신이 필요함. 이를 위해 부가가치가 높은 자동차부품 전장화로 지역 업체에 대한 사업경쟁력을 강화시키고, 물류 및 군집주행(플래투닝) 서비스 관제와 연계된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개발과 관련 인프라 구축에도 관심이 필요

○ 마지막으로, 상용화 촉진을 위해서는 기술적 요소뿐 아니라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술수용성 제고의 노력도 요구됨. 자동차산업 발달에 있어 레이싱, 모터쇼 등이 큰 역할을 했음에 따라, 전북이 아시아 지역의 대표적 자율주행 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대규모 이벤트로 가칭 ‘아시아-새만금 트럭 군집주행(플래투닝) 챌린지’등을 개최하거나, 동시에 자율주행과 관련된 다양한 이슈를 사용자 참여를 통해 해결해 가는 리빙랩 운영도 고려해 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