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야생생물의 공존을 위한) 전라북도 야생생물 보호관리 강화 방안

키워드 야생생물, 야생동물, 로드킬, 조류독감, 교란생물, 생물다양성, 생태계

Abstract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야생생물’은 산·들 또는 강 등 자연상태에서 서식하거나 자생하는 동물, 식물, 균류·지의류, 원생생물 및 원핵생물의 종을 말한다. 기후변화 및 도시화로 인한 생물다양성 감소, 고유 생물종 멸종, 서식환경 변화 등으로 야생생물 보호관리 여건이 악화되고 있다. 철새류의 조류독감 전염과 야생동물 서식밀도 증가에 따른 농작물 피해 등 인간과 야생생물이 공존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급격한 생태계 붕괴를 막기 위해 인간의 인위적인 관리가 필연적으로 요구되었고 정부는 법률 정비 및 정책 추진을 통해 야생생물을 보호관리하고 있다.

본 정책브리프에서는 전라북도의 야생생물 관리 현황을 분석하고 지자체 차원의 야생생물 보호관리 방안을 모색하여, 지역의 소중한 자산인 야생생물과 공존할 수 있는 대책을 제안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