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푸드 소비자행태 및 경제적 효과 분석

Title
로컬푸드 소비자행태 및 경제적 효과 분석
연구책임자
이민수
연구자
이정희
Keywords
로컬푸드, 농산물, 농업경제, 소비행태, 의사결정나무, 사회계정행렬, 행동경제학
Issue Date
2016-11-30
Publisher
전북연구원
Series/Report no.
Jthink;2016-BR-03
Abstract
● 연구의 배경

○ 일본은 2002년 ‘식-농 재생계획’ 수립을 통해 중앙정부 차원에서 지산지소(地産地消) 운동을 본격적으로 지원

○ 미국은 오바마 정부가 연방정부 차원에서 종합적인 로컬푸드 정책 수립 시행

○ 영국은 정부기관, 민간연구소, NPO 등의 연합으로 이루어진 가장 대표적인 거버넌스 조직로컬푸드 워크(Making Local Food Work)를 통해 로컬푸드 커뮤니티 사업체(사회적 기업)나 프로젝트 컨설팅 지원

○ 로컬푸드는 지역 농산물 소비증가로 지역경제와 일자리창출에 직접적으로 기여함
- 예를 들어 가계 음식료품비 770만원 중 10%를 로컬푸드 소비에 사용한다면 (수입 농식품 등을 지역내 농식품으로 대체한다면), 전라북도는 로컬푸드 판매로 연 5000억의 소득이 창출(770만원 × 10% × 66만가구)

○ 승수효과 통해 로컬푸드의 경제적 효과가 지역경제에 파급?확대 재생산
- 지역생산-지역소비의 선순환으로 기존 농식품유통 구조에 비해 2~3배의 승수효과가 발생

○ 농가직판 활성화를 통해 지역내 관광·식당과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발생, 식생활교육서비스·로컬푸드 정보제공 등 신규 일자리 영역을 창출

○ 환경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로컬푸드를 통해 현재 7,000km의 농식품 수송거리를 70km 이내로 줄이면, 푸드마일리지가 99% 감소되는 효과

● 연구목적

○ 로컬푸드 직매장이 성숙기에 접어들어 가면서, 기존 시장과의 차별성을 확대하기 위한 핵심 전략 도출

○ 로컬푸드 직매장 소비자 특성을 분석하여 목표시장에 따른 소비자 전략을 세분화하여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
- 전라북도의 로컬푸드 직매장 소비자 특성 분석을 통하여 로컬푸드 직매장의 소비자 유인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 방안 도출

○ 로컬푸드 직매장의 경제적 효과 분석에 대한 직접적, 간접적 효과 분석을 통해 로컬푸드의 경제적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대응 방안 마련
- 로컬푸드 직매장의 경제적 효과 분석을 통해 현재까지 지원한 로컬푸드 지원정책의 정당성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 전략 도출

○ 로컬푸드 소비자 특성과 경제적 효과 분석을 통해 로컬푸드 직매장의 육성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전라북도의 로컬푸드 직매장 소비자 특성과 경제적 효과 분석을 통하여 로컬푸드 직매장의 경제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 방안 도출
- 사회적 · 경제적 ·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민선6기 전북형 로컬푸드 정책방향 제시

● 연구관리 코드 : 16GI01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목적
3. 연구 내용

제2장 설문조사 결과
1. 조사개요
2. 일반현황 분석

제3장 로컬푸드 소비자 시장세분화
1. 서론 25
2. 추구편익 시장세분화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제4장 의사결정나무를 이용한 로컬푸드 소비자 세분화
1. 서론
2. 고객세분화 변인
3. 시장세분화 방법과 의사결정나무
4.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
5. 연구방법
6. 분석결과

제5장 로컬푸드 구매 영향 요인
1. 이론적 배경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제6장 로컬푸드 경제적 효과
1. 서론
2. 파급효과 분석 모형 개요
3. 로컬푸드 직매장의 경제효과 분석

제7장 결 론
1. 요약
2. 시사점

참고문헌
URI
http://repository.jthink.kr/handle/2016.oak/349
ISBN
978-89-6612-174-8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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