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연구개발특구 공공기술 사업화 활성화 방안

키워드 과학기술행정, 기술행정, 연구개발특구, 연구기관, 기술개발, 기술네트워크, 기술혁신, 기술이전, 출연연구원

- 연구개발특구 육성사업의 목적은 지역의 지식자원의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혁신의 창출 및 이전, 확산을 활성화하여 지역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것으로, 대학 및 공공연구소 등에서 창출된 공공기술의 이전과 사업화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임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북연구개발특구의 특화육성산업을 중심으로 특구 내 공공연구기관의 기술개발 및 기술이전?사업화 실태와 전북지역 기업들의 기술혁신활동의 애로요인을 분석하여 기술이전 및 사업화 과정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방안을 모색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