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 배경
○ 세계태권도 본부인 국기원은 태권도를 무예와 스포츠를 넘어 문화산업으로 규정하고, 한류문화관광 상품으로 성장시켜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키려 노력하고 있음
○ 더불어 정부는 2007년 12월 「태권도 진흥 및 태권도공원 조성 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였으며, 태권도 종주국의 위상강화를 위해 국책사업으로 전라북도 무주군에 2,475억 원을 투자해 2014년 9월 4일 ‘태권도원’을 개원, 운영 중임
○ 하지만 무주군 설천면에 위치한 태권도원은 지리적 특성에 때문에 접근성이 낮고, 주변 기반시설이 미비해 아직 활성화되지 못함. 또한 태권도원을 활성화하기 위한 홍보방안 설정이 미흡한 실정임
○ 일반적으로 지역진흥을 위한 스포츠 마케팅은 지역 밀착형, 이벤트형, 광역집객형, 이미지 활용형으로 구분되지만 전라북도의 경우 현재 태권도원은 여러 스포츠 마케팅 유형이 혼합되어 있는 상황임
○ 2015년 제2회 WTF 세계 유소년(카뎃) 태권도 선수권대회를 개최했으며, 2017 세계 태권도선수권대회 개최가 예정된 태권도원은 올림픽을 제외한 가장 큰 규모의 메가 스포츠 이벤트를 유치함으로써 이벤트형은 실현됨
○ 태권도원은 태권도 수련의 성지로 태권도 지도자, 심판, 선수는 반드시 머물러야 할 뿐 아니라 태권도 수련생들도 방문하는 하드웨어로 광역집객형은 성과도 거두고 있음
● 연구 목적
○ 스포츠 마케팅 측면에서 이미 구축된 태권도원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
- 스포츠 마케팅 측면에서 태권도원의 현황을 접근함으로써 태권도원 특성을 도출함
- 스포츠 마케팅 국·내외 사례를 통해 태권도원을 지역 관광과 연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 추진이 미진한 사업에 대한 추진 논리를 개발하고자 함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스포츠 마케팅 및 스포츠관광
제1절 스포츠 마케팅 개념과 구조
제2절 스포츠관광 개념과 유형
제3절 선행연구 검토
제3장 스포츠 마케팅 사례
제1절 사례선정
제2절 국내·외 사례분석
제4장 전라북도 태권도 현황분석
제1절 전라북도 태권도현황
제2절 무주 태권도원
제3절 태권도 정책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