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KTX 개통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효과 연구

Title
전라북도 KTX 개통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효과 연구
연구책임자
김시백
연구자
김형오; 김상엽; 민경찬; 박가희
키워드
KTX, 고속철도, 경제효과, 호남선, 교통수단, 사회계정행렬, 통행패턴, 교통분석, 역세권
Issue Date
2016-05-30
Publisher
전북연구원
Series/Report no.
Jthink;16-PR-15
Abstract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015년 4월 2일 오송~광주송정간 호남선 KTX가 개통되었으며 2016년 4월에 개통 1주년을 맞이하게 됨



○ 전라북도 KTX 개통은 전북과 수도권간의 통행시간 단축 효과를 가져오며, 이는 이용객 증가로 이어져 지역 경제에 영향을 주게 됨



○ 경부선 KTX 개통 효과가 전후 이용객 증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경부선 5개역을 대상으로 연간 하차 인원 변화율은 단기적으로는 13.7%p 증가, 중장기적으로 8.9%p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 뿐만 아니라 호남선 KTX 개통 이후 100일간 광주지역을 찾은 방문객수는 2014년 대비하여 23,047명(1.7%) 증가하였는데, 이 중 KTX 이용객은 161,375명(66.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하지만, KTX 개통 효과로 인해 도내로의 방문객 증가 뿐만 아니라 수도권으로의 유출이 늘어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지역 경제에 순기능을 가져온다고 단정할 수 없음



○ 경부선 KTX 개통 이후 대구?경북 지역의 지역 경제 변화를 분석한 선행 연구들을 보면, 개통 전후 2년간의 산업별 현황을 분석하였을 때, 서비스업은 증가하였지만 제조업 및 관광산업은 감소하여 전반적으로 유출현상이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전라북도의 경우 5개 역(익산, 김제, 정읍, 전주, 남원)이 KTX 개통으로 이용객 증가 효과를 얻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개통 이후 100일간 전년 대비하여 약 42%의 이용객이 늘어난 것으로 예상됨



○ 타 시도의 사례을 통해 볼 때, 이러한 이용객 증가 효과는 단기적인 효과에 그칠 수 있으며, 산업적으로 취약한 전라북도의 경우 오히려 빨대효과로 인한 유출이 발생할 수 있음



○ 따라서 중장기적으로 도내로 들어오는 이용객 증가 효과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KTX 이용 방문객의 통행패턴 변화 등을 분석하여 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관광산업 등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으며 이들의 소비성향을 분석하여 맞춤형 마케팅 정책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 본 연구는 전라북도 KTX 개통 이후 호남선 및 전라선의 1년간의 이용 현황을 분석하여 KTX 개통으로 지역 방문객 증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들의 소비성향을 분석하여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1차 목적으로 진행하고자 함



○ 최종적으로 국내외 사례 및 설문조사 결과 등을 통해 KTX 역사 주변 상권 활성화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 특히 관광 산업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정책을 제안하고자 함



? 연구관리 코드 : 15JU22?? ?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국내외 고속철도 개통에 따른 지역 경제 파급효과
제1절 선행 연구
제2절 KTX 경부선 개통에 따른 이용객 증가 효과
제3절 외국 사례(일본)

제3장 전라북도 통행패턴 분석
제1절 호남선 KTX 개통 전·후 이용객 변화
제2절 교통수단별 수송실적 변화 추이
제3절 호남선 KTX 개통효과(이용객 변화 측면)
제4장 전라북도 KTX 이용 특성 분석
제1절 설문조사 개요
제2절 설문조사 분석 결과
제3절 시사점

제5장 전라북도 경제 효과 분석
제1절 분석 모형 개요
제2절 분석 결과

제6장 결론
제1절 연구 요약
제2절 정책 제언

< 참고문헌 >
부록 1. 설문지
부록 2. 설문조사 분석 결과
URI
http://repository.jthink.kr/handle/2016.oak/392
ISBN
978-89-6612-157-1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정책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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