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체 산업으로 발달되어 온 ICT, SW가 기존 산업과 결합되면서 새로운 제품, 서비스를 창출하는 융합산업으로 진화됨
○ 가령 한국표준산업분류에서 ICT, SW를 정보통신업(58~63),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582) 등으로 구분하였으나, 최근에는 자동차(자율주행), 농업(스마트팜), 공공분야(공공빅데이터, 스마트시티 등) 등 전 산업분야, 전 공공분야에서 ICT, SW가 융합되어 활용되고 있음
○ ICT, SW가 기존산업과 결합되면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해 내고는 있으나, 사용자 수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출시된 제품과 서비스가 시장에서 단시간 내에 사장되는 사례가 다수 발생함
○ 또한 도시에 첨단기술을 접목하는 U-city 정책이 추진되었고 스마트시티가 추진되고 있으나, 이 같은 기술이 실제 도시의 삶이 변화시키거나, 도시민이 체감 할 수 있는 서비스의 부족 문제도 야기되고 있어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사용자의 참여, 그리고 기술 중심에서 사회문제와 이에 대한 해결이 중심으로 정책의 패러다임 변화가 요구되고 있음
○ 실제 선진국, 선진기업들은 모방을 넘어 새로운 혁신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목적으로 혁신의 과정에 사용자(고객)를 혁신과정에 직접 참여시킴으로 사용자(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자 함
● 연구의 목적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간 전북이 역점을 두고 추진한 농생명 SW 생태계를 기반삼아, 리빙랩을 어떻게 도입, 확산시킬 것인지 대안을 마련하고자 함
- 지역 ICT, 특히 SW 생태계가 매우 취약한 가운데 전북이 국가 공모사업 유치를 통해 그간 추진한 농생명 SW융합클러스터는 지역 SW, 나아가 ICT 생태계에 있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이에 ICT와 리빙랩이 결합되는 가운데, 전북도 차원에서 농생명 SW를 기반으로 리빙랩 도입, 즉 기존 산업중심 SW에서 지역문제해결 및 사용자의 혁신과정 참여 기반을 확대하기 위한 전환실험과 전환관리 방안에 대한 모색 필요
○ 따라서 농생명 SW의 실질적 수요자는 농민, 그리고 실제 현장은 농촌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농촌 체감형 SW융합 서비스를 발굴하고, 발굴된 SW융합 서비스가 실제 생활현장에서 시험과 실증에 소비자가 손쉽게 참여 할 수 있는 사업을 기획하고 나아가 이를 지속 할 수 있는 플랫폼 조성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둠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리빙랩 플랫폼의 개념을 정립하고, 우리 지역의 조성여건을 분석하고, 농촌 현안문제를 토대로 전북 리빙랩 사업 과 플랫폼의 기본구상을 제시하고자 함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리빙랩 플랫폼의 개념 및 동향
제1절 리빙랩 플랫폼의 개념
제2절 리빙랩 플랫폼의 정책동향
제3절 소결
제3장 전북 리빙랩 플랫폼 조성여건 분석
제1절 분석방법
제2절 시스템적 여건
제3절 주체 및 행동적 여건
제4절 소결
제4장 전북 SW융합 리빙랩 추진 방안
제1절 추진방안 도출 개념들
제2절 농생명 SW의 전환실험 구상
제3절 농생명 SW의 전환관리를 위한 정책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