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단기소득 임산물 산업 육성방안 연구

키워드 임산물, 산림자원, 임업소득, 특용작물, 단기소득, 산림산업

○ 산림청의 산림임업 용어사전에 의하면 단기소득 임산물은 ‘단기에 생산하여 소득을 얻을 수 있는 종실류나 버섯류와 같은 임산물’로 정의 하고 있음

○ 최근 들어 산림자원의 가치와 산업적 이용 가능성에 대한 정책적 관심이 높아지고, 소득화를 위한 다양한 접근이 이뤄지고 있음. 특히 중요한 것은 산림소득화가 쇠퇴한 지역의 경제적 성장과 연계되면서 지역 활성화의 방안으로 고려되고 있음

○ 임가의 입장에서는 가계소득 측면에서 단기적인 소득확보가 선호되고,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식품소비 다양화와 간편식품 소비가 확대되면서 단기소득 임산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음

○ 임산물의 건강기능성 인식 확대, 한류열풍, FTA 등으로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임산물의 소비와 수출의 확대 가능성이 정책당국은 물론 임업 종사자들에서 논의되고 관련 정책이 추진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