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문화예술교육 진흥 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장세길 | - |
dc.contributor.other | 조현성 | - |
dc.contributor.other | 임진아 | - |
dc.contributor.other | 신지원 | - |
dc.date.accessioned | 2019-04-23T14:49:51Z | - |
dc.date.available | 2019-04-23T14:49:51Z | - |
dc.date.issued | 2018-09-30 | - |
dc.identifier.isbn | 978-89-6612-248-6 | - |
dc.identifier.other | 18JU07 | - |
dc.identifier.uri | http://repository.jthink.kr/handle/2016.oak/533 | - |
dc.description.abstract | ● 연구배경 ○ 문화예술교육정책은 양적으로는 성장했으나 질적으로는 부족했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이며, 구체적으로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대한 정책적 논의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개념 정립이 부족했다고 평가됨 ○ 문화예술교육의 영역이 중첩되는가 하면 정책의 목적과 가치가 모호하다는 지적과 함께, 정책이 수혜자의 입장에서 고려되어야 함에도 공급자(예, 예술강사) 중심으로 추진되었다는 지적도 적지 않음 ○ 전문가들은 몇 가지 개선방향을 제시하는데, 공교육 내 문화예술교육을 활용하는 사업이 체계를 갖추어 확대되어야 하고, 중앙 주도적이거나 공급자 중심의 사업에서 탈피해야 한다고 강조함 ○ 지역에서는 정책에 대한 이해가 떨어지는가 하면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채 중앙에서 내려 준 사업을 집행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탑다운(top-down) 방식의 사업집행으로 다양한 이해가 반영되지 못함 ○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지역 스스로 현장의 수요를 반영하여 지역환경에 맞는 문화예술교육계획을 마련해야 함 ● 연구목적 ○ 첫째, 이 연구는 전라북도 문화예술교육정책을 평가하고 새로운 문화예술교육정책을 반영하여, 문화자치의 시대적 흐름과 지역의 여건에 부합하는 전라북도 문화예술교육정책의 기본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음 ○ 둘째, 이 연구는 전라북도의 지역문화예술교육계획 수립과 관련하여 지역의 여건과 수혜자의 욕구와 수요를 반영한 정책 개선방안과 신규과제(사업)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음 ○ 종합하면, 이 연구는 지역 주도의 문화예술교육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기본방향(비전 · 목표 · 전략)을 수립하는 기초연구이자, 문화예술교육지원법에 의한 전라북도계획 내 진흥과제(사업)를 제안하는 정책연구임 | ko_KR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1. 서론 2. 정책동향 및 이슈 3. 지역여건 및 사례분석 4. 문화예술교육 진흥전략 5. 문화예술교육 진흥과제 | - |
dc.publisher | 전북연구원 | ko_KR |
dc.relation.ispartofseries | 정책연구;2018-22 | - |
dc.title | 전라북도 문화예술교육 진흥 방안 | ko_KR |
dc.type | Article | ko_KR |
dc.subject.keyword | 문화예술교육 | ko_KR |
dc.subject.keyword | 문화예술 | ko_KR |
dc.subject.keyword | 문화향유 | ko_KR |
dc.subject.keyword | 교육정책 | ko_KR |
dc.subject.keyword | 삶의질 | ko_KR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