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공정관광 육성 방안

● 연구의 목적 ○ 본 연구는 『전라북도 조례(제4503호)』에 근거하여 5년마다 수립되는 전라북도 공정관광 육성 및 지원 방안에 대한 실천적 과제를 발굴하는데 그 목적 및 의의가 있음. 실현가능한 실행계획 수립을 통하여 정책과 제도의 기반을 마련하고 국내·외의 선진사례를 검토하여 전라북도의 여건에 적합한 공정관광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 한편, 국내에서는 학술·정책·제도적 측면에서 공정관광을 ‘이해관계자 간 관계’, ‘공정무역 기반의 관광산업’, ‘관광분야의 공정한 거래’ 등 다양한 관점과 개념으로 혼용하여 사용함 ○ 따라서 최신 연구동향의 흐름을 반영하는 한편 공정관광의 배경과 확산에 대한 현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선행연구 및 문헌자료 고찰을 통해 공정관광의 틀을 이해하고자 함. 특히, 본 연구는 공정관광 정책을 분배 공정성에 기초하고 전라북도 조례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자 함 ● 주요 연구내용 ○ 본 연구는 앞선 논의와 같이 관광의 부정적 폐해를 최소화하고 관광객과 관광지의 지역민, 지역사회가 함께 발전하고 상생하는 공정한 관광문화, 공정관광의 확산을 유도하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과 의의가 있음 ○ 전라북도는 『공정관광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제4503호)』 제정을 통해 전라북도형 공정관광의 필요성 및 근거를 제시함. 5개년 실행계획 수립의 필요성 적시함으로써 지역민과 관광객이 상호 존중하고 이해하는 문화의 확산 기반을 마련함. 다양한 사례, 법·제도 등을 파악하여 실천적인 정책과제를 제시할 필요가 있음 ○ 따라서 전라북도 조례에서 제시하는 정책 방향성을 고려하여 ⒜ 공정관광의 등장 배경 및 개념 이해를 통해 필요성을 고찰하고 이를 근거로 연구의 당위성 및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함 ○ 또한, ⒝ 정책과 관련 법·제도, 사례를 검토하여 전라북도 여건에 적합한 공정관광 모델을 검토하고 ⒞ 지역의 여건 및 의견 수렴을 바탕으로 과제의 실효성과 성과를 도모하기 위한 방향을 고려하고자 함. ⒟ 궁극적으로 전북형 공정관광 방향 및 과제를 제시하여 전북관광의 지속가능성을 모색하도록 함

공정관광; 공정여행; 관광정책; 관광산업; 오버투어리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