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정책방향 연구

Title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정책방향 연구
연구책임자
최윤규
연구자
김수지
Keywords
평생교육, 문해교육, 평생학습, 문해학습
Issue Date
2019-08-30
Publisher
전북연구원
Series/Report no.
Jthink;2019-PR-13
Abstract
● 연구목적
○ 첫째, 본 연구는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정책 및 사업을 분석하고 정부의 성인문해교육 정책 및 주요제도를 반영하여 지역의 여건에 부합하는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정책의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음
○ 둘째, 전라북도 내 성인문해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운영현황을 조사함으로써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여 향후 체계적인 성인문해교육 정책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자 함
○ 셋째, 성인문해교육 현장 전문가 및 실무진을 대상으로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일반현황, 성인문해교육 학습자, 성인문해교육 교사, 세대 및 지역 차이 등에 관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지역여건과 수혜자 욕구 및 수요를 반영한 성인문해교육 정책방향과 전략을 제안하고자 함
○ 종합하면 본 연구는 성인문해교육 지원 정책 및 주요제도를 분석하고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현황조사를 실시하여 지역 특성을 반영한 성인문해교육 정책방향을 제시하여 성인문해교육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함

● 연구 내용
○ 성인문해교육의 성격은 전라북도교육청 및 시군별 교육지원청의 역할이 요구됨. 그러나 본 연구는 성인문해교육과 관련하여 전라북도의 정책적·제도적 방향성을 우선 검토하는 기초연구적 성격을 띠고 있어 각 기관별 역할을 명확히 제시하는 것은 한계가 있음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인문해교육 관련 국가와 전라북도 기초 정책을 분석하고 실제여건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성인문해교육의 기본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기 위한 근거를 제시하는데 우선적 가치를 지향하고자 함
○ 성인문해교육 관련된 이론적 논의와 정부 정책 등 다양한 내용을 정리하고 분석함. 성인문해교육지원사업, 문해교육 학력인정제도, 국가문해교육센터 설립 등 정부의 문해교육과 관련된 주요 제도 및 정책 변화를 조사하고 분석함
○ 전라북도 및 전라북도평생교육 진흥원, 도내 시·군 성인문해교육 정책과 지원사업 등을 조사하여 전라북도의 성인문해교육 정책 환경을 분석함
○ 저학력 현황, 신문해교육학습자 현황 등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잠재수요자 현황 조사를 실시하여 지역여건을 분석함
○ 전라북도 내 성인문해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현황조사를 실시하여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체계적인 성인문해교육 정책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함
○ 성인문해교육 현장 전문가 및 실무진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인터뷰를 실시하고 잠재수요자를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여 지역여건과 수혜자 욕구 및 수요를 파악함
○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정책 시사점 및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본방향과 전략을 제시함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제2장 성인문해교육 정책 현황
제1절 성인문해교육의 정의
제2절 정부의 성인문해교육 정책 및 주요제도
제3절 전라북도의 성인문해교육 정책 및 주요제도
제3장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현황조사
제1절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잠재수요자 현황조사
제2절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기관 현황조사
제4장 정책개발을 위한 면접조사
제1절 전문가 포커스그룹인터뷰(FGI)
제2절 잠재수요자 심층인터뷰
제5장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언
제1절 연구결과 요약
제2절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향
참고문헌
부록
URI
http://repository.jthink.kr/handle/2016.oak/559
ISBN
978-89-6612-263-9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정책과제
Files in This Item:
19PR13_19JU03_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정책방향 연구_최윤규.pdfDownload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