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밀 산업 육성 방안 연구

키워드 밀, 우리밀, 밀가루, 곡물, 식량, 먹거리, 식품산업

● 연구배경

○ 밀은 제2의 주식으로 불릴 만큼 국민의 식생활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급률은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0.7% 수준에 불과한 실정임

○ 이러한 문제의식을 배경으로 정부는 품질 제고 및 수요 확대를 중심으로 한 '밀 산업 중장기 발전대책(2018.12)'을 발표하였음

○ 「밀 산업 육성법」이 제정(2019.8.27)됨에 따라 밀 산업을 보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육성 · 지원할 수 있는 법적 토대가 마련되었음

○ 2020년에는 국내 밀 자급률 향상(2025년 5% ? 2030년 10%)과 지속가능한 산업기반 구축을 위한 '제1차 밀 산업 기본계획(2021~2025)'이 수립됨에 따라 주요 산지를 중심으로 대응방안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음

○ 한편 전북의 밀 생산규모는 전남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를 차지할 만큼 중요한 산지로써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취약한 산업구조로 인해 발전가능성과 시장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오고 있음

○ 전라북도의 밀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지역의 여건과 대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한 중장기 관점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대책마련이 요구되는 시점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