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산업혁신생태계 실태조사 및 전략연구

키워드 지역혁신, 산업혁신, 산업혁신생태계, 연구개발, 지역경제, 산업정책

● 연구배경

○ 국가적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면서 중앙정부뿐 아니라 지자체 차원에서 국가와 지역의 산업을 고도화하고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기 위한 방안으로 국가혁신과 지역혁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전북 역시 지난 몇 년간 지역혁신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추진해왔다. 먼저 지역혁신을 위해 부족한 인프라를 확충하였다. 대표적으로 전북테크노파크를 설립하였고 과학기술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지역분원과 혁신도시에 농촌진흥청 산하 과학원 및 한국식품연구원 등이 새롭게 자리 잡게 되면서 도 단위 유일 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되기도 하였다.

○ 그러나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북의 산업경제를 구성하는 기업의 상당수가 본사는 수도권에 있으면서 생산기능만 지역에 위치한 가운데 일부 주요기업의 지역공장 폐쇄와 중단, 그리고 산업별 구조조정 등의 외부요인에 의하여 그동안 이룩한 산업적 성과가 맥없이 무너졌고, 이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과 정책적 노력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기 구축된 지역의 자원을 활용하여 침체된 지역산업에 어떻게 활력을 불어 일으킬 것인가에 대해 지역차원에서의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 연구목적

○ 전북의 산업정책은 주로 지역에 부족한 구성요소를 찾고 이를 메우기 위한 연구와 정책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지역의 산업혁신생태계가 어떻게 진화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다. 즉, 전북 산업혁신생태계의 다양성, 역동성, 생산성에 대한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또한 산업혁신생태계 구성요소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산업혁신생태계 환경분석도 주목해서 살펴보아야 할 연구과제로 남겨져 있다. 무엇보다 전북 산업혁신생태계 내에서 구성요소간 협력, 네트워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도 살펴보아야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북의 산업혁신생태계의 진화과정, 생태계 환경, 그리고 네트워크 현황 등을 전북의 주력산업인 제조업을 대상으로 살펴보고자 하며, 아래와 같이 연구의 질문을 설정하고 연구를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