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에 증가하는 개별입지 공장, 기업과 지역사회 협력을 통한 상생발전 전략 필요

키워드 산업단지, 공장설립, 개별입지, 계획입지, 산업입지

Abstract

공장은 입지 특성에 따라서 산업단지 등에 입주하는 계획입지와 산업단지 외의 부지에 공장주의 자유의사에 따라 공장을 설립하는 개별입지로 구분할 수 있다. 개별입지는 기업의 수요에 맞추어 원하는 시기와 장소에 공장을 설립할 수 있고 확장성이 크지만, 주변에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개별입지 공장은 공장주가 원하는 시기에 직접 부지를 선정하여 공장을 설립하기 때문에 기업의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선택권이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반시설을 갖추지 못한 채 농촌지역에 산발적으로 조성되면서 난개발, 환경 및 안전, 개발이익 사유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계획입지 공급의 경직성을 보완하고 지역의 증가하는 산업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개별입지 공장의 적절한 관리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전북지역 개별입지 공장의 현황과 입지 특성을 분석하고 지역사회 상생발전 방안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