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뿌리산업 실태와 경쟁력 결정요인 분석

키워드 뿌리산업, 뿌리기술, 제조업, 기반공정, 공급망, 산업구조, 공정기술

● 연구 배경

○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코로나19로 인한 세계적인 경기둔화 및 공급망 재편의 흐름 속에서 제조업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가운데, 제조업의 근간이 되는 뿌리산업의 경쟁력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 뿌리산업은 제조업 전반에 걸쳐 활용되는 기반 공정기술과 제조업 미래 성장 발전에 핵심적인 차세대 공정기술을 활용하거나, 이와 관련된 장비를 제조하는 업종을 의미한다. 뿌리산업은 최종제품의 품질을 결정하고, 제조업 가치사슬을 중계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산업에 해당한다. 하지만 산업구조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의 뿌리산업은 영세성과 노동집약성, 설비의 노후화와 취업 기피 확산 등으로 어려움에 직면한 상황이다.

○ 전라북도는 지역 주력산업 생태계 조성과 정부의 뿌리산업 육성정책 방향에 맞추어 2013년 「뿌리산업 진흥 및 육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3차례에 걸쳐 「전라북도 뿌리산업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지역 주력산업의 근간을 형성하는 뿌리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 전라북도의 뿌리산업 육성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 추진에도 불구하고 주력산업 침체와 대내외적인 여건 변화에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전북지역의 뿌리산업은 수요산업인 자동차와 조선업의 침체로 연쇄적인 위기에 직면해있으며, 산업구조 재편과 디지털, 그린이라는 급격한 산업 트렌드 전환에 대응하여 지역 뿌리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 연구목적

○ 전라북도 뿌리산업의 정책 방향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역 수준에서 면밀한 실태 진단과 경쟁력 결정요인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전라북도의 뿌리산업은 지역의 전방산업과 밀접한 관련을 지니므로 전국 또는 다른 지역과 특성이 차이를 보일 가능성이 있으며, 한정된 지역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경쟁력 결정요인 분석에 근거한 정책적 접근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전라북도 뿌리산업의 실태와 경쟁력 결정요인을 분석하여 지역 단위에서 뿌리산업의 고도화를 위한 정책적인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전라북도 뿌리산업의 실태를 기술, 사람, 공급망 측면에서 진단하고, 경쟁력 결정요인을 통계적으로 추론하여 뿌리산업 정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중장기적 관점에서의 정책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역 단위 뿌리산업의 실태를 진단하고 경쟁력 결정요인을 분석하여 정책 우선순위 도출 및 시사점을 도출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