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주지역에서 활동한 전북출신 독립운동가 연구

키워드 전북, 만주지역, 강한년, 강문주, 고평, 군자금 모금

Abstract

이 글은 만주지역에서 활동한 전북출신 독립운동가들의 활동을 분석하였다. 그들은 무장투쟁의 선봉에서 신흥무관학교 운영에도 참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한국독립운동사에서 가장 뛰어난 승전이었던 청산리 전투에도 참여하였다. 이들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거의 주목을 받지 못했다. 이 글에서는 그들의 전 생애 가운데 만주지역의 활동을 복원하려고 했다. 신흥무관학교를 실질적으로 운영하였던 강한년, 청산리 전투를 승전으로 이끌었던 고평과 강문주 등을 역사의 전면에 배치하고자 했다. 전북출신 독립운동가들은 1920년대 만주에서 활동했던 각 종 독립운동단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다. 특히 군자금 모금을 위해 국내를 오가며 독립운동조직 유지를 위해 힘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