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3·1운동 행정기록물의 온라인 전시 방안 연구

Title
전북지역 3·1운동 행정기록물의 온라인 전시 방안 연구
연구책임자
홍석천
키워드
서비스, 온라인 전시, 전북지역 3·1운동, 전북지역 3·1운동 행정기록물
Issue Date
2021-06-30
Publisher
전북연구원 전북학연구센터
Citation
홍석천. (2021). 전북지역 3·1운동 행정기록물의 온라인 전시 방안 연구. 전북학연구, 3, 133-178.
Series/Report no.
전북학연구; 제3집
Abstract
1919년 3월, 전국적인 만세함성의 열기 속에서 전개된 전북지역 3·1운동은 1894년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을 계승·발전시킨 근대 민족운동으로서 1945년 해방 이후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도내에서 지속적인 기념(記念)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특정 대상만을 표상하여 과도한 애국주의적 찬양과 미화가 이루어져 대중화되지 못한 기억의 재생만이 반복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북지역 3·1운동 행정기록물을 전북지역 3·1운동 기념에 활용하는 방안으로서 전북지역 3·1운동 행정기록물의 온라인 전시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전시 대상으로 3·1운동을 전후한 시기에 일제의 식민 행정의 과정으로서 생산된 기록물인 도장관보고철과 수형기록카드 및 판결문을 선정하였다. 이는 전북지역 3·1운동의 전반적인 실상을 파악할 수 있는 1차 사료로서 보존 기록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전시의 구현방식은 전북도민을 비롯한 일반 대중 누구나 인터넷을 통하여 하이퍼텍스트로 구현된 사이트에 접속하여 볼 수 있는 웹페이지 전시의 형태로 구현할 것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전북지역 3·1운동에 대해 다양한 내러티브로 기획·구성하여 전시할 수 있는 도구로서 기록관리 분야의 개방형(Open source) 소프트웨어인 ‘OMEKA’를 활용하였다. 셋째, 이를 바탕으로 전북지역 3·1운동 행정기록물의 온라인 전시를 사전검토와 전시기획 단계, 전시 컬렉션의 구조화와 기록 등록관리, 전시 연출의 단계로 구분하여 실질적인 구현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전북지역 3·1운동 행정기록물의 현황과 함께 활용방안으로서 온라인 전시를 제안하였으나, 일제가 생산한 기록물에 한정하여 현황을 살펴보았기 때문에 전북지역 3·1운동 행정기록물 전반을 포괄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그러나 기록물의 인식을 통해 전북지역 3·1운동에 대한 이해의 폭이 확대되고, 기념을 비롯한 다양한 목적에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아카이브의 활용과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해 전북지역 3·1운동을 비롯한 역사적 사건을 기념하는 문화가 기존의 방식과 관습에서 벗어나 보다 다양화되고, 일상화될 수 있는 기대효과가 있다.
목차
1. 머리말
2. 전북지역 3·1운동의 기념
3. 전북지역 3·1운동 행정기록물과 아카이브 전시
4. 전북지역 3·1운동 행정기록물의 온라인 전시 방안
5. 맺음말
URI
http://repository.jthink.kr/handle/2016.oak/806
ISSN
2713-5772
Appears in Collections:
전북학연구센터 > 전북학연구
Files in This Item:
JSJ0305_전북지역 3-1운동 행정기록물의 온라인 전시 방안 연구.pdfDownload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